수출포장

현대로지스앤팩을 소개합니다.

포장재료

"고개을 위한 최고의 서비스로 신뢰 받는 기업으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합판



합판의 종류

목재를 얇게 절삭한 단판에 접착제를 도포하고 홀수 매가 되도록 접층하되, 인접 단판(Venner) 간의 나무 결을 서로 직교하도록 구성하여 만든 1장의 판상 제품이다.
- 단판을 3, 5, 7, 9, 11장 등으로 구성,제조하게 된다.
보통 두께가 1.6mm ~ 30mm까지 생산되는 제품이다.
이런 여러 겹의 구성을 지닌 합판은 원료인 목재보다 강도가 더 커지게 된다.
구조적인 특징으로 수축이나 팽창에 대한 저항성이 다른 판상재료에 비해 크며, 습도의 변화에 안정적이다.



접착층의 내수, 내습성 및 내구성에 따른 분류



Type 1(완전내수합판)
석탄산수지, 리소시놀수지, 멜라민수지 등의 접착제로 제조한다.
-합판, 실외용, 건축외장용, 콘크리트 형틀용으로 사용되는 외장용이 해당된다.



Type 2(고도내수합판)
증량을 경의 하지 않은 순수한 요소수지접착제로 제조하는 것이 표준이다.
- 다소의 습윤상태의 노출에도 견딜 수 있어야 한다.
가구, 차량, 선박 등에 사용되는 것으로 일반적인 내장용 합판이 해당된다.



Type 3(보통내수합판)
카제인 접착제, 대두접착제, 증량요소수지접착제 등으로 제조하는 것이 표준이다.
- 어느 정도의 내습성이 기대되는 합판이다.



Type 4(비내수성합판)
대두접착제, 증량을 많이 한 요소수지접착제 등으로 제조한 내습성이 없는 합판
- 포장용 등과 같은 일시적인 용도로만 사용된다.





목재



목재의 구조와 성질

목재는 크게 나이테, 심재와 변재, 홈으로 나뉠 수가 있습니다.

목재


1) 나이테 : 나무의 줄기에는 해마다 새로운 세포가 생깁니다. 이 세포가 생길 때, 계절에 따라 세포의 크기와 형태가 각각 다릅니다. 봄, 여름에 생긴 세포는 크고, 세포막이 얇고 유연합니다. 이것을 춘재라고 합니다. 춘재와 추재는 수심을 중심으로 하여 동심원을 나타나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나이테입니다. 나이테는 수목의 성장 연수를 나타내는 동시에 강도의 표준이 되기도 합니다.

2) 심재 : 나무줄기를 횡단면으로 잘랐을 때 한복판에 짙게 착색된 부분을 말합니다. 그리고 죽어 있는 조직이므로 생리적 역할이 없으며, 나무를 지탱해주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전분성분이 거의 없기 때문에 변재에 비해 균,곤충에 저항성이 있고, 내구성이 좋습니다.

3) 변재: 줄기의 횡단면상에 심재 바깥쪽에 비교적 옅은 색을 가진 부분을 말합니다. 성장을 계속하는 세포로써 목질이 연합니다. 그리고 수분의 함유량이 많아서 변형이 많이 일어납니다. 그래서 재질이 좋지 않습니다.

4) 홈: 수목이 성장하는 도중이나 벌목, 운반, 제재, 건조 등을 하는 작업 중에 받는 영향으로 조직의 파괴, 변질 등의 여러가지 흠이 생기게 됩니다. 갈라짐이나, 옹이, 썩정이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목재의 건조, 보관 및 함수율



1) 목재의 건조
목재는 반드시 충분히 건조한 후 사용해야 합니다. 잘 건조되지 않은 목재를 쓰면 휨, 비틀림, 또는 균열이 일어날 뿐 아니라 부패하기도 쉽고, 강도도 약해집니다.

건조 방법 : 자연건조 - 자연의 힘으로 건조, 경비가 적게 듬
               인공건조 - 인공적으로 건조실에서 증기나 열풍 등으로 건조, 건조시간이 짧고 경제적입니다.

2) 목재의 보관
목재는 보관 중에도 지속적으로 온도와 습도에 영향을 받으며 수축과 팽창을 거듭하면서 서서히 안정됩니다. 보관을 잘못하여 목재에 균열이나 뒤틀림이 발생한다면 목재로써 정상적인 가치를 상실하게 됩니다.

보관 방법 : 통풍이 잘되고 볕이 들지 않는 곳으로 선택

3) 함수율 : 목재의 건조중량에 대한 수분중량의 비율 (목재가 가지고있는 수분 비열)
섬유포화점 이상에서는 강도가 일정하나, 섬유포화점 이하가 되면 강도가 급속도로 증가하게 됩니다. 섬유포화점이란 함수율이 약 30% 정도일 때를 말합니다.




4) 함수 상태에 따른 목재 구분

①포수상태 : 목재 내부가 수분으로 포화된 상태로, 이때의 함수율을 최대 함수율이라고 합니다.
②생태상태 : 세포막 내부가 포화되어 있고 세포막 사이의 공극 일부가 액체 수분으로 존재하는 상태 , 입목 또는 벌목 직후의 상태
③섬유 포화상태 : 세포막 내부가 포화되어 있고 그 외에는 수분이 존재하지 않는 상태
(섬유 포화점의 함수율은 25~36%)평균 30%
④기건상태 : 통상 대기의 온도, 습도와 비슷한 수분을 함유한 상태, 함수율은 계절, 장소, 기후에 따라 차이가 남. 국내의 경우 15% ±2% 입니다.
⑤전건상태 : 인위로 함수율은 0.5% 이라고 한 상태. 함수율은 0%로 봅니다.

5) 목재가공의 종류

(1) 합판


① 단판을 3,5,7매 등의 홀수로 섬유방향이 직교하도록 접착제를 붙여 만든 것
② 함수율 변화에 의한 뒤틀림, 신축 등의 변형이 적고 방향성이 없습니다.
③ 일반 판재에 비해 균질하고 강도가 높으며, 넓은 단판을 만들 수 있습니다.
④ 곡면 가공하여도 균열이 생기지 않고 무늬도 일정합니다.
⑤ 표면가공법으로 흡음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⑥ 목재의 강도를 인공적으로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용도 : 내장용 ( 천장, 칸막이벽, 내벽의 바탕), 거푸집채 및 창호재

6) 집성목재



(1) 집성목재
두께가 15~50mm의 판자를 여러 장으로 겹쳐서 접착시킨 것
① 판을 섬유방향과 평행으로 접착한 것으로 판이 홀수가 아니라도 상관없습니다.
② 목재의 강도를 인공적으로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③ 응력에 따라 필요한 단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
④ 건조도가 균일하며 건조균열 및 변형을 피할 수 있습니다.
⑤ 경량 단면의 구조재료를 설계, 제작할 수 있습니다. ( 보, 기둥, 아치, 트러스 등)
⑥ 방부성, 방충성, 방화성이 높은 인공목재 제조가 가능합니다.



쇼크와치(SHOCKWATCH)



쇼크와치

SHOCK WATCH는 일정 이상의 충격을 받게 되면 튜브가 백색에서 적색으로 표시가 되어 화물에 어떠한 충격(SHOCK)이 있었음을 알려주는 INDICATOR 입니다. IMPACT LABEL, IMPACT INDICATOR 라고도 불립니다.



쇼크와치2



쇼크와치 2는 충격에 반응하는 튜브가 2개 있는 제품 뒷면의 라벨을 제거해야 활성화가 되기 때문에 사용하기 전에 쇼크와치가 변색이 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고 튜브가 2개이기 때문에 충격의 범위가 보다 세밀화된 제품입니다.



쇼크타이머



시간기록이 가능한 전자 충격 기록기로 언제 충격이 가해졌는지 시간 증명이 가능한 제품.
고가의 제품인 경우 쇼크타이머를 부착함으로써 데미지 발생 시 책임소재를 더 분명히 가릴 수 있습니다.



쇼크와치는 충격에 반응하는 민감도에 따라 여러 색상으로 구분이 되고 QR 코드가 부착된 쇼크닷, 재사용이 가능한 쇼크와치 등 다양한 제품들이 있습니다.




틸트와치



틸트와치


쇼크와치와 더불어 화물 포장 시 많이 사용되는 틸트와치는 기울어짐이 있었음 확인하여주는 장치입니다. 제품이 수평을 유지해야 하거나 크게 기울어지면 안 되는 경우 틸트와치를 부착. 외부의 충격에 의해 제품이 넘어지거나 기울어지게 되면 가운데 부분의 캡슐이 적색으로 변색됨.


틸트와치 플러스는 화물이 얼마나 기울어졌었는지를 각도로 체크할 수 있는 제품.
라벨 안의 구슬이 10도 단위로 기울어진 정도를 표시하여 줍니다.
틸트와치도 쇼크와치와 마찬가지로 제품에 충격 또는 큰 기울어짐이 있었는지를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부착함으로써 운송자가 취급에 더 주의를 하게 되어 결과적으로 제품의 파손을 줄일 수 있다.

온도에 영향을 받는 화물들을 위한 온도 INDICATOR 인 웜마크와 콜드마크, 진동, 충격, 온도, 습도, 기울기측정 및 GPS 기능까지 있는 SHOCKLOG 등 부주의로 인한 제품의 손상을 막기 위한 다양한 제품들이 있다.




PE폼,스티로폼



PE폼

PE폼 포장완충재의 주원료는 폴리에틸렌으로 이루어져있고 폴리에틸렌중에서도 LD로 발포하여 제작
장점: 쿠션이 좋아 제품에 가해지는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고가의 제품에 적용
단점: 수작업으로 인해 단가가 높음



스티로폼



PE폼과 마찬가지로 포장완충재의 종류로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역할을 하며 다른 완충제보다 단가가 저렴하다는 점이 장점이다.
단점으로는 화재에 취약하다는 것